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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3층 스키마 (3-Level Schema)
1.1 3층 스키마 이해
- 사용자, 설계자, 개발자가 데이터베이스를 보는 관점에 따라 데이터베이스를 기술하고
이들 간의 관계를 정의한 ANSI 표준이다.
- 3층 스키마는 데이터베이스의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법이다.
- 데이터의 독립성을 확보하면 데이터 복잡도 감소, 데이터 중복 제거, 사용자 요구사항 변경에 따른
대응력 향상, 관리 및 유지보수 비용 절감 등의 장점을 갖는다.
- 3단계 계층으로 분리해서 독립성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각 계층을 뷰(View)라고도 한다.
*ANSI (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) : 미국표준협회
ANSI 표준은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표준을 정의한 것으로 ANSI SQL 표준이라는 것이 있다.
ANSI SQL표준은 SQL문이 모든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에서 호환되도록 정의한 표준이다.
1.2. 3층 스키마의 독립성
- 논리적 독립성 : 개념 스키마가 변경되더라도 외부 스키마가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다.
- 물리적 독립성 : 내부 스키마가 변경되더라도 개념 스키마가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다.
1.3. 3층 스키마의 구조
- 외부 스키마 (External Schema) : 사용자 관점, 업무상 관련이 있는 데이터 접근이다.
관련 데이터베이스의 뷰(View)를 표시한다.
응용 프로그램이 접근하는 데이터베이스를 정의한다.
- 개념 스키마 (Conceptual Schema) : 설계자 관점, 사용자 전체 집단의 데이터베이스 구조이다.
전체 데이터베이스 내의 규칙과 구조를 표현한다.
통합 데이터베이스 구조이다.
- 내부 스키마 (Internal Schema) : 개발자 관점, 데이터베이스의 물리적 저장 구조이다.
데이터 저장 구조, 레코드 저장 구조, 필드 정의, 인덱스 등을 의미.
2. 엔터티
2.1. 엔터티의 의미
- 엔터티는 업무에서 관리해야 하는 데이터 집합을 의미하며, 저장되고 관리되어야 하는 데이터이다.
- 엔터티는 개념, 사건, 장소 등의 명사이다.
2.2. 엔터티 특징
- 식별자 : 엔터티는 유일한 식별자가 있어야 한다.
- 인스턴스 집합 : 2개 이상의 인스턴스가 있어야 한다.
- 속성 : 엔터티는 반드시 속성을 가지고 있다.
- 관계 : 엔터티는 다른 엔터티와 최소한 한 개 이상의 관계가 있어야 한다.
- 업무 : 엔터티는 업무에서 관리되어야 하는 집합이다.
* 릴레이션과 테이블, 인스턴스
: 릴레이션과 테이블은 같은 의미라고 해석하면 된다.
릴레이션에 기본키 및 제약조건을 설정하면 테이블이 된다.
단, Relationship은 릴레이션 간의 관계를 의미한다.
인스턴스는 릴레이션이 가질 수 있는 값을 의미한다. 간단하게 생각하면 행의 수를 의미한다.
2.3. 엔터티 종류
유형과 무형에 따른 엔터티 종류
- 유형 엔터티 : 업무에서 도출되며 지속적으로 사용되는 엔터티이다.
ex) 고객, 강사, 사원 등
- 개념 엔터티 : 유형 엔터티는 물리적 형태가 있지만, 개념 엔터티는 물리적 형태가 없다.
개념적으로 사용되는 엔터티이다.
ex) 거래소 종목, 코스닥 종목, 생명보험 상품 등
- 사건 엔터티 :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실행하면서 생성되는 엔터티이다.
ex) 주문, 체결, 취소주문, 수수료 청구 등
발생 시점에 따른 엔터티 종류
- 기본 엔터티 : 키 엔터티라고도 한다.
다른 엔터티로부터 영향을 받지않고 독립적으로 생성되는 엔터티이다.
ex) 고객, 상품, 부서 등
- 중심 엔터티 : 기본 엔터티와 행위 엔터티 간의 중간에 있는 것이다.
기본 엔터티로부터 발생되고 행위 엔터티를 생성하는 것이다.
ex) 계좌, 주문, 취소, 체결 등
- 행위 엔터티 : 2개 이상의 엔터티로부터 발생된다.
ex) 주문 이력, 체결 이력 등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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